[MAC] Sensei 맥북 CPU 사용량 확인 앱 추천

0
(0)

맥에서 CPU 사용량 확인하는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기본 앱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더 직관적으로 CPU를 확인할 수 있는 앱이 있습니다! 센세이(Sensei) 앱에 대해 소개할게요!

센세이(Sensei) 소개

센세이(Sensei)는 상세 모니터링과 청소 기능을 통해 맥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포괄적인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여 저장 공간을 최적화하고, 속도를 높이며, 실시간 성능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센세이(Sensei) 앱 추천 이유

센세이(Sensei)를 써보니, 인사이트 제공이 직관적이며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MAC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활성 상태 보기’에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맥북을 조금 더 관심을 두고 관리하고 싶다면 센세이(Sensei)를 추천합니다.
‘활성 상태 보기’에 대해서는 가장 아래 부록에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주요 기능으로 디스크 건강 유지도 도움이 되며 실시간 모니터링, 배터리 관리 등 추가적인 기능도 있으니 글을 보시고 도움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센세이(Sensei) 주요 기능

MAC을 최적화하고 싶다면 센세이(Sensei)의 주요 기능을 알아볼까요?

센세이(Sensei) 첫 화면 만나기 및 권한 허용

센세이(Sensei) 첫 시작 화면

첫 시작은 ‘Sensei’를 설치해주셔서 감사합니다!로 시작합니다. 반가운 시작 화면이죠?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스템을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보니 앱을 사용하기 전에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고 안내합니다. 바로 ‘시작합니다!’를 눌러 어떤 화면이 나오는지 볼까요?

센세이(Sensei) 파일 접근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파일 접근’에 대해 안내합니다. 바로 ‘권한 허용’을 누르면 권한을 구하는 창이 3개 나옵니다.

모두 허용을 누르면 ‘Helper’로 보조 프로그램을 설치하며 마무리됩니다.

센세이(Sensei) 시작 완료

권한 허용 및 설치가 완료되었고 사용할 준비가 되었다고 안내합니다! 바로 ‘시작합니다!’를 눌러 만나볼까요?

센세이(Sensei) 대시보드 만나보기

센세이(Sensei) 대시보드

대시보드에서는 본인의 모델명, 시리얼 번호, 발매, 생산 등등 기본적인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C에서 좌측 상단에 사과 모양을 눌러 ‘이 MAC에 관하여’로 확인하실 수 있지만 더 간단히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주 기능을 만나볼까요?

‘배터리 상태’, ‘디스크 용량’, ‘CPU 사용량’, ‘RAM 사용량’, ‘점유율 및 온도’를 알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퍼센트로 나와서 더 알아보기 쉬우며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 중이며 얼마나 CPU, RAM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센세이(Sensei) 디스플레이

센세이(Sensei) 디스플레이

센세이(Sensei)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디스플레이’ 때문입니다. 상단 Bar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본인 기호에 맞게 ON & OFF 설정으로 맞추시면 됩니다! 정말 다양하게 있죠? 제가 가장 좋아하는 기능은 CPU 온도 부분입니다. 무거운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항상 온도가 궁금하더라고요..! 그래서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 제일 좋아요..ㅎㅎ)

센세이(Sensei) 최적화

센세이(Sensei) 최적화

최적화 메뉴에 들어오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을 할 수 있는 부분으로는 ‘로그인 항목’, ‘에이전트 시작’에 대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센세이(Sensei) 최적화 설정

화면에 보시면 ‘로그인 항목’과 ‘데몬 시작’이 보입니다. 여기서 간편하게 설정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매번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ON & OFF’ 토글을 눌려 설정할 수 있습니다. Ollama는 자주 사용하지 않기에 로그인 항목에서 제외했습니다.

센세이(Sensei) 언인스톨러

센세이(Sensei) 언인스톨러

언인스톨러 화면입니다. 이 메뉴의 내용은 ‘쉽게 앱 제거’, ‘숨김 파일 제거’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서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기능은 ‘숨김 파일 제거’인데요, 전공자가 아니라면 ‘숨김 파일’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MAC의 경우 응용프로그램을 삭제해도 기록이나 설정이 남기 마련인데요, 이런 점들을 말끔하게 지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음 메뉴로 ‘스캔’을 하면 본인이 설치한 목록이 나오며 간단한 클릭 몇 번으로 앱 삭제가 가능합니다.

센세이(Sensei) 언인스톨러 스캐닝

센세이(Sensei) 정리

센세이(Sensei) 정리 메뉴

정리 메뉴에서는 어떤 기능이 있을까요? ‘디스크 공간을 재활용’과 ‘시스템을 정리’ 이렇게 나옵니다. 큰 용량을 차지하는 파일이나 쿠키 저장을 확인할 수 있고 이에 선택하여 삭제가 가능합니다. 정말!! 유용한 기능이죠. 이걸로 용량 20GB는 간단하게 정리가 된 것 같아요. 과정을 볼까요?

센세이(Sensei) 정리 스캔

아까와 비슷하게 이렇게 스캐닝을 하여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센세이(Sensei) 정리 파일 목록

여기서 큰 파일을 눌러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앱도 확인이 가능하며 시스템 로그를 삭제하여 쿠기도 깔끔하게 삭제 가능합니다. 기호에 맞게 선택하여 삭제하면 됩니다!

센세이(Sensei) Trim

Trim이란 무슨 기능일까요? 저또한 궁금했던 기능입니다. 사진에 보시면 다음과 같이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SSD에 새로운 데이터가 쓰여질 때 마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데이터 블록 정리 및 유지 보수 작업을 실행해야 합니다.

Trim을 활성화 하면 맞춤형 Trim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SSD의 데이터 블록들을 사전에 정리하고 유지보수합니다. 이로 인해 데이터 쓰기 중 수행되는 작업이 줄어들어 SSD의 최대 성능을 발휘함과 동시에 데이터 셀의 마모를 최소화합니다.

Trim을 활성화 한다면 SSD 블록을 정리하여 SSD 수명을 최대 성능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으로 해석됩니다.

센세이(Sensei) Trim

아래에 ‘Trim Enabler 보기’를 눌러 활성화를 진행합니다.

활성화 토글을 누르게 되면 프로그램 설정이 진행되며 설정 완료가 됩니다. 완료가 되었을 시 적용을 확인하려면 재시동을 하라고 합니다.

Trim 기능의 경우 센세이(Sensei)의 가장 큰 기능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이 기능에 확신이 없는 분들은 활성화하지 않으면 되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저는 이 기능을 키고 항상 사용 중인데, 더 빨라진 것 같고 안정적이게 사용 중입니다! 자동으로 활성화 되진 않습니다. 🙂

센세이(Sensei) 하드웨어

주 기능 중 ‘하드웨어’에 해당하는 메뉴를 알아봅시다. 첫 메뉴로 ‘저장 장치’를 알아봅시다!

센세이(Sensei) 저장 장치

센세이(Sensei) 저장 장치 선택

연결된 저장 장치가 나타나며 선택하면 저장 장치에 대해 더 알아볼 수 있습니다.

센세이(Sensei) 저장 장치 대시보드

여기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으로는 ‘벤치마크’, ‘상태’, ‘통계’가 있습니다.

‘벤치마크’의 경우는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속도를 측정하여 기록이 가능합니다. 처음 실행 후 확인하고 3개월 단위로 실행하여 저장 장치 성능을 체크하는 것도 좋습니다.

‘상태’의 경우 온도, 노화 지표, 싸이클 수, 에러 정보 등등 S.M.A.R.T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S.M.A.R.T 란?

S.M.A.R.T는 컴퓨터의 하드 드라이브가 얼마나 잘 작동하고 있는지를 감시하는 시스템입니다.
“자체 모니터링, 분석 및 보고 기술”을 뜻하는 이 기술은 컴퓨터가 스스로를 점검해서, 하드 드라이브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조짐을 미리 알려줍니다.

이런 신호를 받으면, 우리는 중요한 파일들을 다른 곳에 안전하게 옮겨둘 수 있어요.

  • S (Self): 자체적으로, 즉 하드 드라이브가 스스로를 검사한다는 뜻입니다.
  • M (Monitoring): 모니터링, 하드 드라이브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검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A (Analysis): 분석, 하드 드라이브에서 수집된 정보를 분석해서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합니다.
  • R (Reporting): 보고, 분석 결과를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과정입니다.
  • T (Technology): 기술, 이 모든 과정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간단히 말해, S.M.A.R.T는 컴퓨터의 하드 드라이브를 미리 점검해 문제를 예방하는 유용한 도구랍니다!

‘통계’의 경우는 읽기, 쓰기 작업, 지연 시간등 그래프로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지표를 표시해 줍니다.

센세이(Sensei) 그래픽

센세이(Sensei) 그래픽

그래픽 메뉴에서는 연결된 그래픽 장치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메인 그래픽인 Apple M1이 있으며 저의 경우 TV로 AirPlay를 이용하기 때문에 사진에는 AirPlay까지 포함되어 나오네요.ㅎㅎ선택하면 다음처럼 나옵니다.

센세이(Sensei) 그래픽 정보

위 사진을 보시면 그래픽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모니터링도 가능하며 섬세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센세이(Sensei) 냉각

냉각의 경우는 현재 온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급속도로 뜨거워지거나 문제가 있을 때 즉시 발견이 가능합니다.

센세이(Sensei) 냉각

제가 쓰는 맥북은 맥북에어 M1으로 대시보드에 사진처럼 나옵니다. 이건 사용자마다 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센세이(Sensei) 배터리

아니.. 배터리 모니터링까지? 가능합니다… 화면을 만나볼까요?

센세이(Sensei) 배터리

퍼센트로 건강 표시와 온도까지 표시가 됩니다. 상세히 자료가 나오니 관리가 더 수월하게 다가옵니다.

센세이(Sensei) 구매 및 가격

센세이(Sensei) 구매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가격은 2가지 있습니다.
1번의 경우는 매년 $29 를 내며 3대 MAC에서 사용하는 항목이 있으며,
2번의 경우는 최초 $59 달러를 내어 3대 MAC에서 평생 사용이 가능하게 구매도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매년 금액을 지불하는 부분은 부담이 있으니 2번의 최초 구매가 좋겠죠..?
부담이 있다면 지인과 함께 구매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최초 구매 후 2주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니 본인에게 꼭 필요한지 확인하시고 구매 확정을 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센세이(Sensei) 부록 ‘MAC 활성 상태 보기’

MAC에서 CPU 사용에 관해 볼 수 있는 앱으로 ‘활성 상태 보기’가 있습니다. ‘Command + 스페이스’를 눌러 ‘활성 상태 보기’를 찾고 CPU를 바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인 모습이 나오지 않아 알아보기 힘들지만 다양한 항목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센세이(Sensei) 결론

센세이(Sensei) 주요 요약
  • MAC 성능 모니터링 끝판왕
  • 간편한 인터페이스, 다양한 기능
  • 가격이 부담이 있어도 꼭 필요한 성능이 있음!

주요 기능인 모니터링으로 MAC을 관리하고, SSD Trim 기능을 통해 맥의 수명을 연장하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평균 평점 0 / 5. 투표 수 0

아직 투표가 없습니다.

As you found this post useful...

Follow us on social media!

부족한 컨텐츠 모습으로 보여드려 죄송합니다.

더 노력하겠습니다!

피드백을 적어주실 수 있나요?

Leave a Comment